Standard Energy
VIB ESS & EV Charging Station

Client : Standard Energy
Location : 1F, 173 Dosan-daero, Gangnam-gu, Seoul , Republic of Korea
Size : 108㎡
Design Period :  2021.11-2022.6
Completion : 2022.06
Usage :  Convenient facilities
Involvement : Space design, Fundamental Plan, Construction
BI/BX : thing think thank_/ thinkthingthank.com






미래를 이끄는 새로운 생명체 VIB ESS
도심 한복판에 VIB ESS와 전기차 충전소가 오픈했습니다.
우리는 최근까지도 종종 ESS 화재 뉴스를 접하고 있습니다. 인명 피해와 재산 손실을 가져오는 이러한 화재에 대한 불안감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스탠다드에너지에서 개발한 VIB는 발화 가능성이 사실상 0%이기 때문에 도심 내에 설치해도 매우 안전합니다. 덕분에 VIB ESS와 연계한 초고속 전기차 충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 첫 번째 사례가 바로 강남구 신사동 하이마트 주차장 내에 설치된 VIB ESS입니다. 우리는 본 프로젝트를 접하면서 VIB ESS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알리고, 대중이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소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 가는 것을 목표로BI(Brand Identity)와SI(Space Identity)디자인을 진행하였습니다.
VIB ESS는 ‘미래를 이끄는 새로운 생명체’로서 인간과 미래의 접점을 만들고, 그 새로운 관계가 이 전기차 충전소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나아가 역동적이고 유기적인 하나의 생명체가 가진 ‘순수함'을 컨셉으로 디자인을 설계했습니다. 사용자들이 미래를 이끄는 새로운 생명체인 VIB ESS를 만나고, 안전하면서 친절한 충전소의 이미지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VIB ESS (바나듐 이온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
VIB ESS를 전시하고 있는 전면 벽체는 바나듐 스토리 월을 계획하여 배터리의 원재료인 바나듐 광석을 전시했습니다. 이는 시각적 인식뿐만 아니라 안전성을 설명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한편, ESS 화재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고 긍정적인 시선을 갖게 하고자 밝은 타일로 마감했습니다.
바나듐 스토리 월에 설치된 대형 슬라이딩 도어는 강화 유리로 마감하여 VIB ESS의 안전함을 사용자가 직접 볼 수 있도록 계획했습니다. 
바나듐 스토리 월을 넘어 내부 공간은 VIB ESS를 밝고 따뜻한 공간으로 연출하기 위해 간접 조명을 설치했습니다. VIB ESS 주변 외부환경은 안전 기준을 만족하는 소재로 마감했고, 특수 공간인 만큼 다방면의 시공 검토를 거쳐 설치됐습니다. 공간 내부에도 안전한 공간의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바나듐 스토리 월 우측에는 VIB ESS와 전기차 충전소를 관리할 수 있는 관리실이 있습니다. 보안 및 유지 관리 책임자가 효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동선과 시선을 고려해 구성했습니다.
좌측 숨은 공간은 하이마트의 외부 관리 창고로 사용되는 공간입니다. 이곳은 바나듐 스토리 월과 이질감 느껴지지 않는 하나의 벽체로 마감하여 스토리 월과 연결되고 확장되어 보이도록 계획했습니다.

Charging Hub (전기차 충전소)
VIB ESS 앞쪽에는 이곳에서 전력을 공급받아 안전하고 일정하게 전기차를 초고속으로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가 마련돼 있습니다. 충전소는 사용자 경험(UX)을 감안하여 계획했는데, 사용자가 충전소 내부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우스 톤의 무드로 설계했습니다. 또, VIB ESS에 사용한 마감재를 동일하게 사용해 공간의 연결성을 주고,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현재 대다수의 전기차 충전소는 일반적인 기계의 형태이지만 우리는 이곳에 유기적인 생명체의 힘을 불어넣었습니다. 이것은 살아있는 충전소 조명 시스템으로 사용자가 차량을 충전하기 위해 충전기를 자동차와 연결하면, 즉시 차량의 배터리 잔량이 조명 시스템과 연동되어 충전소 천장의 조명이 변하게 됩니다. 또한 준비된 영상이 화면에 재생되어 VIB ESS에서 자동차로 전력이 공급되는 과정의 설명이 이루어져 사용자의 이해를 돕습니다.
충전소 안쪽에는 브랜드 관련 홍보물 및 서비스 스테이션을 배치했습니다. 이곳을 통해 스탠다드에너지 및 VIB ESS를 홍보하고 사용자 편의를 위한 물품 등도 제공합니다.
우리는 VIB ESS를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전기에너지 사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끝없이 논의하고 실험하고 고민했습니다. 이러한 결과가 사용자의 편의를 돕고, 브랜드의 긍정적인 인식을 가져오며, 인지도를 높이는 밑받침이 되길 바랍니다. 또한 미래를 이끄는 새로운 생명체 VIB ESS는 미래의 접점을 연계하는 새로운 기술로 미래의 라이프 스타일의 새로운 기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살아 숨 쉬듯 사람들과 교감하며 우리의 삶을 풍족하게 채워줄 수 있는 기술과 브랜드가 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Next Works

Greenery Cafe & Kids Par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