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 Chairs,
1000 Emotions,
1000 Communications

Client : Gwacheon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Location : 2,3F. 40, Munwon-ro, Gwacheon-si, Gyeonggi-do
Size : 280㎡
Period : 2021.09~2021.12
Usage : Public facility
Involvement : Space design, Fundamental Plan, Construction
BI/BX : thing think thank_/ thinkthingthank.com



Background
과천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장애인의 재활과 자립, 사회통합을 지원하고자 2011년 과천시가 설립한 비영리 복지시설입니다. 현재 1500여명의 아동·청소년·성인의 장애인과 고령의 시민들이 과천장애인복지관을 통해 치료교육, 발달교육, 직업교육, 평생교육, 상담 서비스 등을 지원 받고 있습니다.

Needs
다양한 연령층의 다른 장애를 지닌 다수의 이용자들이 밝은 미래를 꿈꾸며 이용하는 직업적응훈련실과 프로그램실의 복도, 10년 전의 모습을 벗고 새로운 10년을 위한 긍정적인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Concept & Direction
1000 Seats, 1000 Feelings, 1000 Words
복도, 목적지를 향해가는 통로이면서 잠시 기다리는 장소로 다양한 사람들이 매일 이용합니다. 이렇게 기능적인 복도를 조금은 더 기분 좋게 지나가거나 기다리는 장소로써 이용 할 수 없을까?
우리의 생김새가 다양하듯 우리의 다양한 취향과 선호에 따라 매일 다른 형태와 소재의 의자를 경험하며 다양한 생각과 기분을 즐길 수 있는 복도가 있다면 사용자들의 내일이 조금은 더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지 않을까? 저희의 디자인을 통해 긍정, 배려, 위로, 기쁨, 행복 등 다채로운 감성의 소통들이 가득한 복도가 되길 바랍니다.

Design Strategy
장애인 이용자를 배려하고 긍정적인 PLACE로 조성하기 위해 4가지 전략 안전성, 편리성, 다양성, 긍정성을 가이드로 복도의 UX를 디자인하였습니다.
복도의 주 이용자인 장애인들이 안전하게 불편함없이 이용 할 수 있도록 복잡한 디자인을 배제하고 라운드타입으로 디자인하며, 유니버셜 사이즈와 컬러 기준을 적용하여 누구나 직관적으로 인지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질감과 다채로운 컬러로 복도의 영역별 다양한 휴식 활동을 정의한 가구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을 통해 이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밝은 톤의 색의 조화와 부드러운 형태 디자인으로 긍정적인 소통의 공간으로 복도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1000 Seats
다양한 취향, 다양